워드프레스는 독자적인 도메인으로 블로그를 운영하기 아주 좋은 CMS 도구입니다. 워드프레스에는 다양한 테마와 플러그이들이 있어, 정말 많은 기능들을 코딩없이도 손쉽게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이 아닐까 합니다.
특히 요즘은 무료나 유료 테마들이 쏳아져 나와서, 내가 원하는 사이트를 뚝딱 설치할 수 있다는 점도 플러스입니다. 하지만 워드프레스는 아무래도 신경써서 처리해야 할 사항들이 무료 블로그인 티스토리에 비해 많습니다. 그중에 테마를 다시 설치할때는 백업을 꼭 하는 등 주의를 기울이지 않으면 기존이 사이트가 망가질 수 있습니다. 그래서 이번에는 워드프레스 테마를 변경하기 전 반드시 해야할 작업들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.
1. 현재 워드프레스 테마와 성능 비교
워드프레스 테마를 변경하면 테마에 따라서 로딩 속도와 성능이 차이날 수 있습니다. 그래서 기존의 테마로 설치된 사이트와 설치후 사이트에 성능을 반드시 비교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.
갑자기 테마 변경 후 사이트가 느려지거나 한다면 방문자들이 불편하게 느낄 수 있고 이는 방문자 수 감소로도 이어집니다.
또한 구글SEO에도 불리하게 작용해, 내 사이트의 순위가 떨어지는 결과를 초래하는 수도 있습니다.
그래서 기존의 사이트의 스피드 테스트를 한 후, 새로운 테마와 비교해보시는게 좋습니다.
사이트 속도 테스트는 구글 사이트 속도나 isitwp 사이트를 이용하시면 한눈에 파악하실 수 있습니다.
혹시라도 현저하게 사이트 속도와 로딩속도 그리고 퍼포먼스가 떨어진다면 다른 테마를 고려하시는게 도움이 됩니다.
2. 현재 테마의 사이트바 및 위젯 체크
워드프레스 사이트바나 위젯은 인기 게시글이나 최근글, 또는 광고나 구독양식 등 다양한 기능들을 가지고 있습니다.
이런 사이드바 및 위젯은 테마에 따라서 달라지므로, 갑자기 테마를 변경 후 기존의 내가 원하던 위젯들이 동작하지 않아 낭패를 보는 경우가 있습니다.
그래서 새로 설치하시고자 하는 테마에도 내가 원하는 위젯들을 그대로 사용할 수 있는지, 아니라면 어떻게 변경되는지를 잘 따져보시는게 좋습니다.
혹시라도 위젯과 사이드바가 달라진다면 어떻게 기존의 형식으로 구현할 수 있는지 아니면 새로 어떻게 디자인할지도 고려한 뒤 새로운 테마를 설치하세요.
3. 각종 추적 코드 복사해두기
워드프레스 테마를 변경하면 구글이나 네이버 추적코드를 비롯해서 애드센스 코드 등이 날라가는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.
제대로 메모나 신경써두지 않으면 새로 하나하나 다 추가를 해줘야하기 때문에 굉장히 번거롭게 되죠.
그래서 미리 모든 추적코드를 복사해두시거나 메모해두신다면 큰 도움이 됩니다.
테마를 바꿔도 변경되지 않는다면 가장 좋겠지요.
모든 추적코드는 헤딩 부분인 <head></head> 안에 위치하기 때문에 찾아서 복사해두시길 강력 추천드립니다.
4. 현재 워드프레스 백업해두기
항상 정기적인 백업 습관을 들이는 것은 굉장히 중요합니다. 혹시 별일 생길까 생각하지만 언제든 사이트가 잘못될 수 있고 데이터가 날라갈 수 있으므로, 백업을 주기적으로 해둬야 합니다.
특히 테마를 바꾼다면 백업은 필수입니다.
테마 변경 후 마음에 들지않아 되돌릴 경우도 생길 수 있고, 테마 변경 하고 문제가 생기는 경우도 많습니다.
그래서 테마를 업데이트 하기전, 반드시 백업을 해두고 호스팅 업체에서 자동 백업 기능이 있다면 적극적으로 활용합시다.
5. 모든 플러그인 테스트
새 워드프렛 테마를 활성화한 후에는 설치된 플러그인들이 이전과 동일한 기능으로 제대로 작동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.
조금의 시간을 내서 플러그인이 잘 구동되는지 사이트의 여러 기능들을 체크합니다. 혹시라도 이때 오류가 발생하면 백업해둔 사이트로 복원한다든지, 오류 해결을 해야합니다.